게시판을 이용해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얻는 16가지 Tip 조회수 : 40574  
   
 

작성일자 : 2005-07-04

새 페이지 4

  Office 사용자들이 겪는 대부분의 문제는 공통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질문하시고자 하는 내용이 이미 이 게시판에 올라와 있을 확률은 대단히 높습니다. 게시판의 검색 기능을 이용해, 질의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관련된 게시물이 있는가를 먼저 검색해 보십시오. 대부분의 문제를 이런 방법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000님, 도와주세요", "부탁드립니다.", "급합니다!", "빨리요!" 등과 같이 막연한 제목을 달지 마십시오.
  "엑셀 2003 피벗테이블에서 부분합 구하기"와 같이 질문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을 제목으로 달아주세요.

2) 분류를 명확히 하시어, 적합한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세요.
  오튜의 여러 게시판 중 자신의 주제와 가장 관련이 있는 그룹에 질문을 하고, 같은 질의를 여러 게시판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분류를 명확히 해주셔야 빠른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질문 내용에 예제 데이터와 원하시는 결과를 함께 올려주세요.
  질문이 구체적일 수록 구체적인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엑셀이나 액세스 함수를 사용하고자 할 때, 기대하는 결과값과 실제 사용자가 얻은 결과값 등을 나란히 써주세요. 질문이 구체적일 수록 답변도 구체적이고 명확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4) VBA코드 에러가 발생한 경우 에러 메시지와 함께 에러가 발생한 상황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에러 메시지를 자세히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에러가 발생합니다"와 같은 막연한 질문은 답변하는 사람이 점집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에러가 발생할 때의 상황, 즉 "어떻게 하니까 어떤 에러 메시지가 나오더라"라는 에러가 발생하게 된 구체적인 상황을 기술해 주십시오. 또한, 그 에러가 일반적인 것인지, 아니면 특정한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것인지도 명확히 해주십시오. 예를 들어, VBA 코드를 작성하실 경우에러가 발생하는 코드 전체를 올려주시고, 어느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하는가를 명기해 주십시오.

5) 프로그램의 버전과 윈도우(OS)의 버전을 적어주세요.
  오피스 프로그램은 각 버전마다 약간씩의 변화가 있습니다. 아울러 운영체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상황의 문제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답변을 얻으시려면 반드시 프로그램의 버전과 윈도우의 버전을 표시해 주십시오.

6) 이미 게재된 글에 자신의 의견을 추가할 때 전 질문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원래의 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이를 포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7) 특정인을 지정하여 글을 올리지 말아주세요. 
  여러분이 어느 특정한 사람을 지정하여 답변을 기다리는 것은, 더 좋은 답변을 얻을 기회를 스스로 저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더불어, 지식의 공유라는 관점에서도, 여러분과 같은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됩니다. 게시판을 통해 답변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함께 고민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답변을 하는 것이지 특정한 사람에게만 도움을 주기 위해 귀한 시간을 쪼개 쓰려는 것은 아니랍니다.

8) 질문을 하기 전에 우선 해당 프로그램의 도움말을 먼저 찾아 보세요.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도움말에서 해결책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게시판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과거에 게시되었던 내용을 검색해보세요. 또한 Microsoft의 온라인 Support (영문)http://support.microsoft.com, (국문) http://support.microsoft.com/?ln=ko  를 이용해 보세요. 대다수의 고수님들도 다 이런 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합니다.

9) 해결책을 자신의 E-Mail로 보내줄 것을 요청하지 말아주세요. 
  지식을 회원 상호간 공유한다는 기본 취지에 충실하기 위함입니다.

10) "000 님아" 등의 무례한 표현을 하지 마십시오. 
  무례한 언사와 한글을 파괴하는 문체는 누구에게나 불쾌감을 안겨다 줍니다. 물론, 그런 게시물에 흔쾌한 마음으로 답변을 올려주는 사람도 아주 적습니다.

11) 같은 내용의 질문을 하루에 거듭 올리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급한 마음을 충분히 헤아립니다. 그러나, 문제의 성격에 따라 몇시간 혹은 며칠이 소요되어야 해결 가능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12) "질문을 하였는데 답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다시 질문을 할까요?" "예(Yes)"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No)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당신의 질문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답이 없다는 것은 그 질문에 신통한 답이 없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질의를 좀더 자세히 샘플 데이터와 함께 올려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8번 항을 체크해 보도록 하세요. 더불어 본인의 질문의 의도가 다른 사람에게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는 것이었는지도 검토하세요.

13) 시간과 비용을 들어가는 질문의 경우에는 컨설팅을 받아 해결하셔야 합니다. 
  이곳은 질문과 답변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지, 부탁을 하는 곳은 아닙니다. 답변을 해주시는 분들도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릴 수 있을 뿐입니다. 부탁이 아니라 질문을 주셔야 합니다. 컨설팅이나, 완벽한 프로그래밍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일반적으로 게시판을 이용해 해결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그런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당연히 비용을 들여 컨설팅을 받아 해결하시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14) 오피스튜터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기술 지원 부서나 자회사가 아닙니다. 
  오피스튜터 나눔터 게시판은 여러 회원 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봉사로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기다리시면 누군가가 답을 올려주실 것입니다. 물론, 그보다 더 좋은 것은 답변을 기다리며, 좀 더 자신이 생각하며 스스로 답변을 발견하는 일입니다.

15) 질문하신 분은 답변에 대한 결과를 꼭 알려주세요. 
  대부분의 답변자들은 감사의 인사를 바라고 답변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거나, 그렇지 않았다거나 하는 피드백은 질문자와 답변자 모두를 위해 좋은 것입니다. 단 한 줄의 감사의 글이, 다음 번에 더 좋은 답변을 얻으실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16) 여러분이 알고 계신 노하우를 흔쾌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해주세요.
  끝으로, 게시판을 이용해 질문에 대한 답만 얻어가시려 하시면, 그보다 더 귀하고 좋은 더 많은 것들을 놓치게 됩니다.  여러분의 실력 향상에 오피스튜터 나눔터 게시판에 답변을 다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내용은 이강현님과 황기성님이 번역하신 글(Chip Pearson)을 참고하여 오피스튜터 나눔터에 맞게 수정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