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오피스 튜터 일일 강좌 - 액세스2000 11일 테이블 만들기 3, Access 2000

11일 테이블 만들기 3

▶ 오늘 배울 내용

어제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서 준비한 여러 필드에 오늘은 적당한 데이터 형식을 적용해서 직접 테이블을 작성해 보기로 했지요. 어떤 데이터 형식으로 설정할 것인지 생각해 보셨나요? 이제부터 하나씩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준비하기

①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기 위해 액세스를 실행한 초기 화면에서 [새 Access 데이터베이스] 옵션을 선택합니다.

A11-001.gif(10340바이트)

② [새 데이터베이스 파일] 대화 상자에서 '연예인 정보관리'라고 이름을 입력한 다음 [만들기] 단추를 누릅니다.

A11-002.gif(17025바이트)

③ 잠시 기다리면 '연예인 정보관리'라는 이름이 제목 표시줄에 표시된 공백의 데이터베이스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A11-003.gif(25764바이트)

● 디자인 보기에서 직접 테이블 만들기

이름, 생년월일, 성별, 혈액형, 가족사항, 키, 몸무게, 전화번호, 홈페이지, 사진, 작성일로 구성된 테이블을 직접 만들어 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① 데이터베이스 창의 왼쪽에 있는 항목 중에서 [테이블]을 선택한 후 [디자인 보기에서 새 테이블 만들기]를 더블 클릭합니다.

② 테이블 창에서 필드 이름에 '이름'을 입력한 후 데이터 형식의 목록 단추를 눌러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하단에 있는 일반 탭에서 [필드 크기]에는 '5'를 입력합니다. 

A11-004.gif(28456바이트)

▶ 참고하기 - 필드 크기에 대해서 살펴보기 

필드 크기는 각 데이터 형식마다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야 하기도 하고, 이미 정해진 크기대로 사용하기도 하며, 입력한 데이터에 따라 가변적으로 크기가 설정되기도 합니다. 텍스트 데이터 형식의 경우에는 입력할 데이터의 크기에 맞게 직접 지정해야 합니다. 이때 액세스 2000에서는 이전 버전과는 다르게 한글인지 영문인지에 상관없이 한 문자에 한 바이트로 크기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선양미'나 'sun'을 저장하거나 모두 3 바이트를 지정하면 내부적으로는 모두 한 문자 당 2바이트로 처리해서 작업하게 됩니다.

③ 다음 행의 필드 이름으로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데이터 형식으로는 [날짜/시간]을 선택합니다. 생년월일을 어떤 방식으로 입력할 것인지는 하단에 있는 일반 탭에서 [형식] 속성의 목록 단추를 눌러 적당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날짜(S)]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A11-005.gif(16196바이트)

④ 다음 행의 필드 이름으로 '성별'을 입력하고 데이터 형식으로는 [예/아니오]를 선택합니다. 남자인지 여자인지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예/아니오] 형식을 사용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텍스트 형식으로 설정한 후에 문자로 취급해서 쓰기도 합니다.

A11-006.gif(15339바이트)

⑤ 다음 행의 필드 이름으로 '혈액형'을 입력하고 데이터 형식으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하단의 [필드 크기]는 1로 설정하면 A, B, AB, O 등의 한 문자씩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⑥ 다음 행의 필드 이름은 '가족사항'을, 데이터 형식으로 [텍스트]를, 하단의 [필드 크기]에는 15 정도를 지정합니다.

⑦ 다음 행의 필드 이름은 '키'를, 데이터 형식으로 [숫자]를 선택합니다. 하단의 [필드 크기]를 선택하면 이전과는 다르게 목록 단추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 단추를 누르면 여러 가지 숫자 데이터 형식의 종류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바이트]를 선택하기로 합니다.

A11-007.gif(16862바이트)

▶ 참고하기 - 숫자 데이터 형식의 종류 살펴보기 

숫자 데이터 형식은 미리 정해진 크기를 가진 바이트, 정수, 정수(Long), 실수(Single), 실수(Double) 등이 있습니다. 각 자료형에 따라 1, 2, 4, 8, 16 바이트로 자동으로 크기가 설정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이트, 정수, 정수(Long) 형식은 소수점이 없는 정수 값만 저장할 수 있으며 소수점을 포함한 숫자를 저장하려면 실수(Single)이나 실수(Double) 형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각 자료형에 따른 실질적인 데이터 저장 범위는 다음 호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⑧ 다음 행의 필드 이름은 '몸무게'를, 데이터 형식으로 [숫자]를 선택합니다. 하단의 [필드 크기]를 선택한 후 소수점을 포함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 [실수(single)]를 선택합니다. 

⑨ 여기까지 작성한 테이블을 저장하기 위해서 테이블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창 닫기] 단추를 누릅니다.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거나 상단의 도구 모음에서 [저장] 단추를 눌러서 저장해도 되지만 어차피 저장한 다음에 테이블 창을 닫을 것이므로 두 작업을 한꺼번에 하기 위함입니다.

⑩ 테이블을 저장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대화 상자에서 [예] 단추를 누르면 저장할 테이블의 이름을 입력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개인 프로필'이라고 입력한 후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A11-008.gif(16449바이트)

⑪ 기본 키를 정의하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표시한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예]를 눌러 액세스가 자동으로 기본 키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기본 키에 해해서도 다음 기회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11-009.gif(8683바이트)

⑫ 잠시 기다리면 아무것도 없던 데이터베이스 창에 '개인 프로필'이라는 이름의 테이블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만든 테이블에 아직 작성하지 않은 필드는 내일 테이블을 수정하는 방법을 살펴보면서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본 키에 대한 개념도 다루기로 하지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새벽까지 그칠 줄 모르고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받아 보실 아침에는 맑게 개인 하늘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