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엑셀, 곽승주님의 오튜공구함 제작으로 배워보는 VBA 이야기, Excel

인사말

안녕하세요. 오튜가족 여러분! 곽승주입니다.

오늘부터는 "오튜공구함 제작으로 배워보는 VBA"라는 강좌를 통해 VBA프로그래밍의 여러 부분들을 같이 해보고 배워볼 까 합니다. 이미 황기성님의 엑셀 VBA강좌가 있어 이번에 이미 배운 VBA를 활용하여 하나의 유틸리티를 만들면서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아 거기에 들어가는 코딩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그럼 오튜공구함 이란 무엇인가?

오튜공구함이란 엑셀사용을 보다 쉽게 도와주는 목적으로 VBA로 만들어진 기존의 유틸리티와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이미 상용으로 판매하는 이기춘님의 엑셀유틸리티에 판매에 지장을 주지 않고, 교육의 목적상으로만 제작하는 것이기에 실용성있는 많은 기능보다는 교육의 여러 과정을 두루 습득하도록 하려는 의도로 만듭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오튜공구함 보다는 거기에 담겨진 내용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그게 제 의도이거든요…

강의순서는 다음과 같은데, 혹시 변동사항이 있을 지 모르겠군요.
 

[ 오튜공구함 강의순서 ]

순서 강의주제 강의내용
     

프로그램의 실행

01 메뉴만들기 사용자메뉴
02  도구모음만들기 도구모음
03 단축메뉴만들기 단축메뉴

프로그램에 기능 더하기

04 엑셀옵션의 변경 옵션대화상자내 변경
05  셀과 범위 셀과 범위와 관련한 기능
06  행과열 행과열 관련기능
07 워크시트 시트수준에서 여러 작업
08 통합문서 통합문서와 관련한 기능
09 수식 수식과 관련한 여러 기능
10 챠트 챠트를 그림파일로 만들기

설치프로그램 만들기

11 설치프로그램  

위의 과정은 배우시다 보면 간단한 VBA구문부터 엑셀의 여러 개체, ADO, API함수, 레지스트리, 각종 알고리즘, 클래스개체 등에 대해서 아시게 될 겁니다. 엑셀과 관련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사실 엑셀뿐만 아니라 타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워드나 파워포인트,아웃룩 같은 프로그램에서도 나중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사용자정의 메뉴를 만드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럼 오늘 오리엔테이션은 이만 하겠습니다.
 

목차 | 다음